Home  >  학과소개  >  인사말

인사말

21세기의 학문은 인류의 복지와
건강한 삶을 목표로 하는 학문이 될 것입니다.

인간의 생명을 연장시키고, 그 삶이 윤택해지도록 하기 위한 제반의 노력을
다하게 될 것입니다. 최근의 의학 및 생명 과학에의 관심과 투자가 그 일환입니다.
생체의공학은 공학, 생물학 및 의학의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개별학문으로는 해결하지 못했던 의료분야 문제를 해결하는 융합학문입니다.
생체의공학이라고하면 생소하고 어렵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우리가 쉽게 볼 수 있는 의공학 기술의 한 예로 청진기를 들 수 있습니다. 뿐만아니라 우리가 병원에서 접할 수 있는 MRI, CT, X-ray, 내시경 등 많은 의료기기들도 의공학의 결과물로서 인류의 건강 수준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왔습니다. MRI를 개발한 미국의 러터버 박사와 영국의 맨스필드 박사는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노벨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. 또한 우리의 생물학적 정보를 기반으로 한 의료시스템 구축도 의공학의 한 분야입니다. 유헬스케어 및 보건 의료 빅데이터를 통해 더 효과적으로 의료발전을 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. 최근에는 나노바이오기술을 이용하여 피 한방울로 다양한 질병을 조기 진단하거나 줄기세포 치료제를 개발하는 것도 의공학자가 하는 일입니다.
이처럼 생체의공학은 우리의 삶과 생명에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질병을 치료하고 인류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.

학과장 김태성